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임대사업자가 알아야할 건물보수 ( 옥상방수 )

부동산 이야기

by 여우소녀 2018. 11. 27. 22:51

본문

임대사업자가 알아야할 건물보수방법


옥상방수처리



옥상방수문제는 건물관리에 있어서 중요하다 할수 있는데 옥상 누수문제로 인해서 세입자가 피해를 본다면 골치아픈일이 아닐수 없어요. 방수 업체를 시켜서 공사를 깔끔하게 마무리를 할수 있지만 몇가지는 알아놓고 시켜야 하는데요.


옥상방수의 방법


옥상방수는 일반적으로 우레탄 방수시공을 많이 하는데 이유는 가장 하중의 영향을 적게 받고 효율적인 방수 방법이기 때문이에요. 최근에는 시트방수 아니면 지붕을 씌우는 방법등도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러하자보수 관련 작업을 하면서 느낀것은 역시 가장 효율적인 방수는 우레탄시공인듯 합니다. 시트방수의 경우 하자발생시 보수가 어렵고 작업또한 까다로워서 추천드리지 않고요. 옥상에 지붕을 씌우는 공사도 있는데 건축법상에 문제는 없는지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우레탄 시공에서 가장중요한것.


1 . 바탕면의 정리


우레탄 방수시공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바탕면의 정리인데요. 옥상이 깨끗하지 않은 상태에서 방수를 해봐야 나중에 하자만 더 생김니다. 그러면 모두 긁어내고 방수를 해야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건물이 오래되서 당분간만이라도 버텨주기를 원한다면 하도제를 두번정도 발라 주시면 좋아요. ( 왜 인지는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요. 설명하기 귀찮음 )


2 . 적정두께의 시공


우레탄 시공하러 왔는데 로라질 하려고 로라 들고오시는분 있으면 왜? 냐고 물어보세요. 보통 1액형 ( 믹서로 두가지 액체 섞지않는제품 ) 은 비전문가가 시공하라고 페인트 제조사의 꼼수? 인듯해요. 인건비 비싸지니깐 니들이 그냥 바르면 안되겠니? 야~ 그냥 로라로 슥 문지르면 방수가 된단다~ 하고요. 그러면서 두께는 3미리 나와야 하는데 절대 2미리 이상 나오지 않아요. 방수업체에서 로라로 문지르고 있다면 좀 의심해보세요.  물론 때에따라서 ( 싸게하려고 ) 오래된 건물에 스윽~ 칠하는경우 많아요. 나중에 번데기 껍질 일어나듯이? 일어나게 됨니다. 방수 한번하면 10년은 가요 . 얇게 싸게 하면 나중에 그라인더로 다 긁어내고 다시 시공해야 합니다.


3 . 적정 가격은?


내가 칠하기는 힘들꺼 같고 해서 업체를 맡기신다면 적정가격을 알아야겠지요~ 너무싸게 가격을 부르는곳은 방수액을 적게쓰는경우 이고요. 그렇다고 비싸다고 잘 해줄까요? ㅎㅎㅎ 내가 알아야 눈~ 탱이를 맞지 않아요. - 사실 이글을 몇이나 볼까하면서 쓰고 있기에..ㅎㅎ 그냥 막쓰고 있어요. -


페인트 가게 가세요. 케이씨시등 가서 한통에 얼마냐고 물어보시고 몇평 칠하냐고 그럼 끄~ 읕 그럼 지금 칠할 옥상에

몇통이 들어가는지 아시겠지요 . 또 요기서 빼먹지 말아야 할것은 벽면입니다. 벽을 다 칠한다면 은근 비용들어요. 미관상 또는 균열이 너무 심해서 벽을 칠해야 하는경우 아니면 바닥에서 30 쎈티정도 올려주면 됨니다. 면적계산은 바닥에 남는거 긁어서 하기때문에 그냥 적당히 해요. 페인트가게에서 물어보시면 답이 나옴니다. 글구 벽은 어차피 두께가 안나오기때문에.작업은 하도 1일 중도 1일 상도 1일 요렇게 보면되는데 바닥만 깨끗하면 웬만한 면적은 기공1명이 충분합니다. 면적이 좀 크다 싶으면 보조기술자 (일명 데모도 ) 1명 있음 되요. 


요렇게 자재비 + 인건비 + 약간의 잡비 계산하시면 적정가격이 나옴니다.


견적볼때 평당 얼마에 해줄께요 라는것은 업체의 꼼수 ~ 평당 얼마 해줄께요 하면 중도 몇말 들어가는데요 하고 자재 들어오는것 확인~! 하면 확실하겠죠.


우레탄 시공후 두께를 2 ~3미리 시공두께 나온다면 보통 10년은 가요~ 근데 중간에 관리는 좀해줘야 겠지요. 특히 빵꾸나서 우레탄 밑으로 물이스민다던지 기포가 생긴다던지 하면 보수를 하시면되고요. 그리고 상도는 5년정도에 한번은 발라주는게 좋더라고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