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2026~2030년까지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을 본격화했습니다. 특히 이번 계획은 광주·전남권의 지역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며, 미래차 국가산단과 같은 성장 거점을 중심으로 교통 인프라가 대폭 강화될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해당 지역 재건축·재개발 사업에도 직간접적 영향이 예상되며,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광역교통 시행계획은 수도권, 광주권 등 5대 대도시권의 광역철도, 도로, 환승센터 등을 계획적으로 확충하는 5개년 법정계획입니다.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선 접근성 향상이 분양가·사업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계획 반영 여부가 핵심 변수가 됩니다.
👉 대표적으로 언급된 사업은 광주~나주 광역철도입니다.
총사업비 1조 5,192억 원 규모로 예비타당성 조사 중이며, 빛가람혁신도시,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과 연계되어 재개발 예정지 접근성 개선이 기대됩니다.
🚆 광역철도 인근의 노후 주거지는 투자 및 개발 타깃이 될 수 있습니다.
👉 광주 북구, 광산구, 전남 나주시, 그리고 빛가람혁신도시 주변은 주요 거점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간담회에서 지자체가 5건의 신규 사업을 건의한 만큼, 향후 계획 반영 여부에 따라 추가 호재가 나올 수 있습니다.
👉 교통계획 자체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비 확보, 조속한 착공, 재개발 구역 지정 연계, 기반시설 연계계획 마련 등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4차 광역교통계획’에 반영된 일부 노선이 지연되거나 무산된 사례도 있는 만큼, 구체화 여부가 핵심입니다.
📌 정비사업 추진위/조합 입장에서는 교통계획 반영 여부 모니터링 필수!
향후 공청회 일정 및 예타 결과에 따라 전략 조정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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