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확인하는 100 % 완벽한 누수확인방법 으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하는데요. 저또한 누수탐지와 하자보수업을 했던터라 현재는 부동산계통에 일을 하고 있지만 누수확인방법에 대하여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누수의 종류에 따른 누수확인방법
누수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원인에 따라서 분류를 해보자면 배관의 누수 ( 급수 , 하수관 ) 빗물에의한 누수 그리고 결로현상으로 크게 분류 를 할수가 있습니다. 그외에 여러가지 현상으로 인한 누수현상이 있을수 있겠지만 많은 부분이 위의 세가지라고 할수 있는데요.
급수관 온수관 난방관 누수의 경우 확인방법
일반적인 주택의 배관은 급수 온수 그리고 난방관의 배관이 있습니다.
급수관의 경우에는 개별계량기의 별침을 확인하여 누수여부를 점검할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이때 주의 할점은 양변기 또는 세면기등을 잘 살펴보아서 누수여부가 있는지를 확인한후에 별침을 1분이상 관찰을 하는 방법입니다.
온수배관의 누수가 의심된다면? 보일러 하단에 있는 온수벨브를 차단한후 누수여부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확인을 할수가 있습니다. 수도계량기는 잠그지 않고 온수만 차단을 하여 누수여부를 확인하는데 이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일러의 보충수경고메세지는 난방관의 누수인경우가 많이 있으니 만약에 수시로 보일러의 점검에러가 발생이 된다면 난방관의 누수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난방관의 경우에는 배관의 길이가 길고 탐지에도 어려움 ( 경우에 따라서 샜다 안샜다를 반복하는 경우 ) 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는 온수관의 경우에도 비슷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배관의 열팽창에 의해서 누수부위가 닫혔다 열렸다를 반복하는 경우 입니다.
탐지기로 탐지확인이 불가능한 빗물누수,방수문제등 의 경우
외부의 요인인 빗물 또는 결로현상의 경우에는 탐지기로 탐지할수 없는경우로서 가장의심이 되는 부분부터 건물의 하자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누수탐지업체가 빗물로인한 누수이던지 방수 또는 결로현상등을 탐지할수 있는것처럼 광고를 하지만 위와같이 탐지가 불가능한 빗물로인한 피해 방수누수의 경우에는 누수탐지라기 보다는 하자보수의 개념으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또한 건물의 하자여부를 확인하여 보수공사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누수탐지 하자보수 공사시 주의할점
다양한 누수현상이 있으므로 사실 위에 언급한 내용으로 완벽한 누수를 확인하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전문업체 또는 경험이 풍부한기술자에게 부탁을해서 해결을 해야 하는데요. 이때 중요한것은 누수탐지 또는 하자진단시 공사 계약서를 꼼꼼하게 작성을 하여 공사비용으로 분쟁이 없어야 할것입니다.